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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40809 아티클스터디 - A/B 테스트 제대로 이해하기: 1. 테스트를 설계할 때 우리의 진짜 질문은? 본문
https://yozm.wishket.com/magazine/detail/1633/
좋지 않은 A/B 테스트의 예시
트래픽을 절반으로 나눈다, 변수는 1개만 둔다 등 A/B 테스트의 사례나 세팅 방법 정도로 설명이 그친다.
단순히 아무거나 A와 B안으로 분리한 다음 가져와서 더 괜찮은 것을 찾았다 식으로 마무리 짓는다.
A/B 테스트를 설계할 때 우리가 진짜로 궁금해하는 것
1) 우리는 암묵적으로 A/B 방안의 결과가 상당히 크길 바란다.
두 그룹의 결과 차이가 1%밖에 나지 않으면 이는 유효한가?
2) 우리는 실험의 진행이 공정하길 바란다.
'공정함'의 기준을 명확하게 했는가?
3) 우리는 이번 실험의 결과가 이례적이거나 우연이 아니길 바란다.
'실험마다 이렇게 결과가 다르다면, 이 실험을 우리는 믿을 수 있는 걸까?'
A/B 테스트의 진짜 질문
'목표를 달성하기 위한 방안으로 A안과 B안 중 어느 게 더 효과가 좋은가?'
가 아니라,
"이번 며칠 동안 모은 000명~0,000명의 트래픽/고객에 대해서만 유효한 게 아니라,
앞으로도 그리고 해당 유형의 모든 고객에게
A안과 B안 중 어느 게 '확실하게' 효과가 좋은가?
이 결과는 정말로 A와 B의 차이 덕분에 생긴 게 맞는 걸까?
그리고 이 결과는 우연이 아닌 걸까?"
A/B 테스트를 단순히 정의하는 것은 본래 테스트를 실행하는 의도를 변질시킬 수도 있다.
자료를 찾아보던 와중, 다변량 테스트라는 용어가 같이 언급되었는데, 아래의 자료로는 확실히 이해가 가지 않아 추가로 조사하였다.
다변량 테스트란?
두개가 아닌 그것보다 다수의 타입을 만들어 테스트를 진행하는 경우 A/B/C 테스트라고도 부른다. (통상적으로는 그냥 AB테스트라고 부르는 모양) 하지만, 이보다 더 큰 변화를 복합적으로 준 뒤 테스트하는 경우 이를 MVT(다변량 테스트)라고 한다. 테스트할 페이지의 여러 요소를 동시에 바꿔 테스트하는 경우에 사용한다.
카이제곱검정
AB테스트든 MVT든 변화를 준 내용이 정말 유의미하게 영향을 준 것인지 아니면 단순한 오차인지 검증하기 위해 통계학으로서 카이제곱검정을 활용하기도 한다.
참고자료
https://www.oracle.com/kr/cx/marketing/what-is-ab-testing/
https://brunch.co.kr/@highfree/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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