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태블로 강의 - 대시보드란? 본문
<aside> 👨🏻🍳 [대시보드 구축 프로세스]
- 대시보드 뷰어 및 목적 선정
- 누가 보는 대시보드일까요?
- 문제 정의
- 어떤 목적으로 쓰는 대시보드일까요?
- 필요한 데이터 선정 및 데이터 마트 구축
- 데이터가 쌓일수록 태블로의 속도가 느려질 가능성이 크기 때문에, 데이터 마트 구축이 필요함
- 어떤 데이터가 필요할까요? (매출 데이터, 고객 데이터 등)
- 지표 선정
- 어떤 지표들을 선정해야 할까요? (KPI, 매트릭 등)
- 스케치
- 어떻게 대시보드 레이아웃을 구성할까요?
- 어떤 컬러로 강조를 해야할까요?
- 시각화
- 어떤 그래프를 활용해야할까요?
- 대시보드 완성!
- 대시보드에서 이끌어내는 액션
- 대시보드에서 어떤 의사결정과 액션을 수립할 수 있을까요?
- 완성된 대시보드 게시 또는 대시보드팀 뷰어 권한 부여 실무
3. 지표 정의 및 선정
3-1. 비즈니스별 지표 선정
지표는 다양한 산업(이커머스, 모빌리티 등)에서 활용 되고 있어요! 산업과 주요 비즈니스 모델에 따라 자주 발생하는 문제와 핵심 지표가 달라집니다.
지표를 통해 어떤 의사결정을 할 수 있을까?
3-2. [연습 문제] 메트릭 하이라키
📍 메트릭 하이라키란? 비즈니스와 프로덕트를 연결하는 지표의 위계 질서 구조
지표의 중요도를 위계질서 형식으로 나타냄
[연습 문제] Superstore 데이터를 활용해서 2023년 매출을 증대를 목표로 하는 상황을 가정해봅시다.
가장 중요한 지표 3가지를 선정해주세요.
Sales <- 1인당 구매율
5. 대시보드 설계
5-1. 대시보드 구성
- 대시보드 계층 구조화
상단과 하단으로 크게 섹션을 나누어 구성합니다. 상단에는 주요 지표를 배치합니다.
- Z 패턴
일반적인 대시보드 디자인 레이아웃은 Z패턴에 해당됩니다. 대시보드 한 페이지를 볼 때 대시보드 사용자의 눈 초점이 Z 모양을 순서대로 이동하는 패턴을 의미해요.
📍 왼쪽 상단: 가장 중요한 지표와 그래프
📍 오른쪽 상단: 두번째로 중요한 정보
📍 왼쪽 하단: 세번째로 중요한 정보
📍그외 세부적인 정보: 오른쪽 하단에 배치
5-2. 대시보드 스케치
좋은 대시보드를 만들기 위해서 대시보드 스케치와 디자인 구성이 중요합니다~😊 대시보드를 작업하기전에 태블로 워크시트, 종이, PPT 등 툴을 활용해서 초안을 스케치합니다. 실무에서 스케치한 대시보드를 데이터팀 혹은 유관 부서와 리뷰하기도 합니다!
5-3. 전주의적 속성
어떤 것을 보자마자 뇌에서 바로 알아차릴 수 있도록 강조하기 위한 시각화 속성을 말합니다. 핵심 정보가 한눈에 파악할 수 있도록 방향, 길이, 너비, 색상 요소들을 활용해서 강조할 수 있어요.
5-4. 컬러 선정
대시보드를 구축할 경우, RGB 색상 및 컬러 조합을 맞추어서 시각화하면 뷰어 관점에서 직관적으로 한눈에 들어오기 쉽습니다.
일관된 색상(무지개 색상 X) 사용 , 특정 정보(변수간의 차이, 카테고리 구분 등) 색상 강조
5-5. [연습 문제] 대시보드 스케치
<aside> 💁🏻 [연습 문제] Superstore 데이터를 활용한 매출 대시보드 스케치를 해봅시다!
대시보드를 크게 상단과 하단으로 나누어 대시보드 전체 구성을 스케치해주세요.
✅ 대시보드 상단: 지표 최소 4가지 선정
✅ 대시보드 하단: dimension별 매출 관련 분석 및 시각화
(스케치 툴은 태블로 대시보드, 피그마, PPT 등 자유입니다 🙌)
</asid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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